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교육

질문지작성요령

by bizne 2015. 4. 19.
728x90
반응형

질문지작성요령



*질문지 작성 연습요령

1) 질문지가 포함된 공공기관 보고서를 다운로드 받는다

2) 질문지를 자세히 읽지 안혹보고서에 수록된연구주제목적대상 범위를 확인한다

3) 제 1장 서론에 맞는 조사문항응답항목을 직접작성해 본다

4) 조사문항 작성시 홰 필요한지 어떤분석을 통해 어떤 결과를 얻고자하는지 명확하게 논술할 수 있어야 한다.

5) 응답자의 내용배열 등을 작성한다

6) 실제보고서 질문지와 본인이 작성한 것과 비교해 본다

7) 서로의 장단점을 비교해 본다

 

*실제 질문지 작성 요령

1) 발주사와 충분한 연구 목적대상얻고자하는 결론 파악

2) 과년도에 수행한 질문지결과 보고서가 있다면 활용

3) 조사방법표본추출방법표본틀의 확보 등을 결정

4) 조사문항에 대한 주제 선정

5) 조사문항별 질문 방법 형식 결정주관식페쇄형찬부형리커트 척도 등을 결정

6)조사 문항의 배열순서 결정연구 목적에 맞게 집중도 높게 구성

7) 조사 문항 및 응답 항목의 구체화

- 조사 문항과 응답항목을 조사 대상자 수준에 맞게 하고구체화함

-ㅠ응답항목 구성시 포괄성상호 배타성 고려

8) 표지작성사전검사

9) 질문지 수정

 

*  질문지 배열 순서

- 인구통계학적 질문은 맨 마지막에 질문해야한다고 이론서에는 알려져 있으나 의뢰기관의 응답자분포(성별지역,연령)를 사저네 배분하기 위해 설문 초기에 실시함

또한 신뢰성 파악을 위해 직위경력 등을 앞부분에 질문하여 신뢰성 타당성을 확보함


출처: http://sea8525.blog.me/110153348497


연구수행절차  

 

1) 발주사의 업무협의

조사 비용조사목적알고자하는 내용(가설)틀 확보여부유효조사대상조사방법유효응답자수조사 기간질문지 작성여부과년도 유사조사/분석 사례 여부주관식 질문의 처리 방법통계 분석 방법답례품 여부보고세 인쇄 여부발표자료 형태 등 

 

2) 계약체결

계약 기간투입 인력비용처리 과정회의 일정 및 횟수 등 고려 

 

3) 조사 기획 설계

- 체계적인 조사 기획 설계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 증대

조사 비용목적가설의 타당성 증명 가능성 파악

조사 대상 및 리스트 확보 여부에 따라 조사방법이 결정 될 수 있음

연휴연말의 경우 실제 조사 기간에 영향을 미침

과년도 조사 수행 경험이 있을 경우 충분히 검토

예비 및 기초 조사로 유사 관련 정보 수집과 연구 결과의 타당도 및 가설 수정 보완

 

 조사 순서

질문지 작성작성된 질문지를 전문가 대상의 내용 타당도 검증 

사전 검사 후 질문지 수정보완실사 및 자료입력--데이터 클린징에디팅-자료분석분석 결과의 중간 보고최종 보고서 작성발표회 

 

4) 표본틀 최신성 확보

확보된 표본틀은 반드시 중복제거정렬을 통해 잘못 기재된 리스트는 수정 삭제

중복제거방법중복 응답 기준 셀 선택

데이터고급-동일한레코드는 하나만선택-선택후 카피 붙여 넣기

원본데이터는 반드시 보관 

 

5) 질문지 작성

연구 목적에 맞게 질문지 작성 

 

6) 조사실시

조사 기획에 의거하여 조사 실시 

 

7) 자료편집 

 

8) 통계 분석 

 

9) 보고서 작성


http://sea8525.blog.me/110153346071



조사 의뢰 및 실제 조사 예시 


1.상담예시 

 

발주사에서 조사 의뢰 문의: 

 

연구목적은 무엇인가 

 

발주사에서 제공하는 정보포털 ‘**’회원대상 사이트 이용 만족도 조사,분석

 

주요 조사 내용?

사이트 이용시 만족사항과 이용 메뉴 불만족 사항과 이유: 

 

과거에 이와 관련한 조사 경험이 있는가?

과거 유사한 조사 실시 경험 있음: 

 

어떤 방식으로 조사 하였는가?

인터넷 조사로 실시하였고참고보고서는 제공 가능 

 

다른 조사방법을 소개 요청:

기존 조사가 이뤄졌으므로전문가 조사는 필요 시 시행

일반 회원 대상의 인터넷조사(정량조사)

핵심 이용자들에 대한 심층면접조사(정성조사)

 

인터넷 조사만 하겠다 

이메일 확보집단은 33,000명정도 

 

최근 1년 로그 기록방문횟수는 왜 필요한가

응답 신뢰성 파악을 위해 최근 1년간 방문 회원으로 발송

  

예상 조사 기간은  

10일 이내 결과 보고서를 받고 싶음

설문지 어렵지 않으며 기간내 수행

 

적절 조사 인원은 

300명정도

 

회원수에 비해 적지 않은가 

최근 1년간 방문한 회원수가 중요답례품에 따라 표본수 결정

 

인터넷 조사의 평균 응답률은 

조사지조사대상답례품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4~%%수준

100명 정도에게 답례품을 증정하고자한다 1만원 내외로 추천해줄만한 답례품음?

택배등을 고려 했을 때 이메일 문화상품권휴대폰 발송 상품권 등이 효율적임

 

모바일 상품권으로 고려하겠다희망응답수준은 500명정도면 좋겠다 가능하겠는가?

이메일주소조사지조사대상에 따라 결정되지만조사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기존 설문지와 설문목적희망내용

 

2. 조사 기획예시

* 조사 목적

이용자들의 만족불만족 요인과 주이용 메뉴추가 희망 콘텐츠 파악

     

* 조사 내용

과거 조사한 내용을 활요하며

이용 경험자와 미 이용자를 구분하여 조사지 별도 구성

기초사항소속기관학력담당 업무연구개발 분야과제 참여 경험

인지도랜드마크인지 여부이용 경헣 여부미 이용 이류구체적 이유

이용 경험자 인지 경로서비스별 만족 정도(5점 척도), 지속 이용의향(7점 척도), 개선 사항타인 추천의향이용 목적획득정보활용분야최종적용분야, R&D기획 기여도건설교통 R&D 기획 기여도 건설 교통 R&D현황 제공시 참고여부(4), 기획 연구과제 제공시 참고 여부(4), 기타 희망 의견

미이용자서비스 간략 소개 후 이용 의향이용 콘텐츠기타 의견

 

*조사지 수정

기초사항성별직위 추가로 응답의 신뢰성타당성 확보 필요

인지도웹조사이므로미이용자에게만 별도 설문 문항 보이게 설정

이용 경험자인지경로의 구체화실제 이용빈도실제빈도만족도 문항5점척도 통애일이용 목적/얻은 정보에 대한 회의 필요추천 의향 등 만족도 문항은 통일 위해 5점 척도실제 업무의 활용정도

미이용자 경험자


출처 : http://sea8525.blog.me/11015365523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