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지작성요령
*질문지 작성 연습요령
1) 질문지가 포함된 공공기관 보고서를 다운로드 받는다
2) 질문지를 자세히 읽지 안혹, 보고서에 수록된, 연구주제, 목적, 대상 범위를 확인한다
3) 제 1장 서론에 맞는 조사문항, 응답항목을 직접작성해 본다
4) 조사문항 작성시 홰 필요한지 어떤분석을 통해 어떤 결과를 얻고자하는지 명확하게 논술할 수 있어야 한다.
5) 응답자의 내용, 배열 등을 작성한다
6) 실제보고서 질문지와 본인이 작성한 것과 비교해 본다
7) 서로의 장단점을 비교해 본다
*실제 질문지 작성 요령
1) 발주사와 충분한 연구 목적, 대상, 얻고자하는 결론 파악
2) 과년도에 수행한 질문지, 결과 보고서가 있다면 활용
3) 조사방법, 표본추출방법, 표본틀의 확보 등을 결정
4) 조사문항에 대한 주제 선정ㅇ
5) 조사문항별 질문 방법 형식 결정: 주관식, 페쇄형, 찬부형, 리커트 척도 등을 결정
6)조사 문항의 배열순서 결정: 연구 목적에 맞게 집중도 높게 구성
7) 조사 문항 및 응답 항목의 구체화
- 조사 문항과 응답항목을 조사 대상자 수준에 맞게 하고, 구체화함
-ㅠ응답항목 구성시 포괄성, 상호 배타성 고려
8) 표지작성, 사전검사
9) 질문지 수정
* 질문지 배열 순서
- 인구통계학적 질문은 맨 마지막에 질문해야한다고 이론서에는 알려져 있으나 의뢰기관의 응답자분포(성별, 지역,연령)를 사저네 배분하기 위해 설문 초기에 실시함
- 또한 신뢰성 파악을 위해 직위, 경력 등을 앞부분에 질문하여 신뢰성 타당성을 확보함
출처: http://sea8525.blog.me/110153348497
연구수행절차
1) 발주사의 업무협의
조사 비용, 조사목적, 알고자하는 내용(가설)틀 확보여부, 유효, 조사대상, 조사방법, 유효응답자수, 조사 기간, 질문지 작성여부, 과년도 유사조사/분석 사례 여부, 주관식 질문의 처리 방법, 통계 분석 방법, 답례품 여부, 보고세 인쇄 여부, 발표자료 형태 등
2) 계약체결
계약 기간, 투입 인력, 비용처리 과정, 회의 일정 및 횟수 등 고려
3) 조사 기획 설계
- 체계적인 조사 기획 설계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 증대
- 조사 비용, 목적, 가설의 타당성 증명 가능성 파악
- 조사 대상 및 리스트 확보 여부에 따라 조사방법이 결정 될 수 있음
- 연휴, 연말의 경우 실제 조사 기간에 영향을 미침
- 과년도 조사 수행 경험이 있을 경우 충분히 검토
- 예비 및 기초 조사로 유사 관련 정보 수집과 연구 결과의 타당도 및 가설 수정 보완
조사 순서
질문지 작성- 작성된 질문지를 전문가 대상의 내용 타당도 검증
사전 검사 후 질문지 수정, 보완- 실사 및 자료입력--데이터 클린징, 에디팅-자료분석- 분석 결과의 중간 보고- 최종 보고서 작성, 발표회
4) 표본틀 최신성 확보
확보된 표본틀은 반드시 중복제거, 정렬을 통해 잘못 기재된 리스트는 수정 삭제
중복제거방법: 중복 응답 기준 셀 선택
데이터- 고급-동일한레코드는 하나만선택-선택후 카피 붙여 넣기
원본데이터는 반드시 보관
5) 질문지 작성
연구 목적에 맞게 질문지 작성
6) 조사실시
조사 기획에 의거하여 조사 실시
7) 자료편집
8) 통계 분석
9) 보고서 작성
http://sea8525.blog.me/110153346071
조사 의뢰 및 실제 조사 예시
1.상담예시
발주사에서 조사 의뢰 문의:
연구목적은 무엇인가
발주사에서 제공하는 정보포털 ‘**’회원대상 사이트 이용 만족도 조사,분석
주요 조사 내용?
사이트 이용시 만족사항과 이용 메뉴 불만족 사항과 이유:
과거에 이와 관련한 조사 경험이 있는가?
과거 유사한 조사 실시 경험 있음:
어떤 방식으로 조사 하였는가?
인터넷 조사로 실시하였고, 참고보고서는 제공 가능
다른 조사방법을 소개 요청:
기존 조사가 이뤄졌으므로, 전문가 조사는 필요 시 시행
일반 회원 대상의 인터넷조사(정량조사)
핵심 이용자들에 대한 심층면접조사(정성조사)
인터넷 조사만 하겠다
이메일 확보집단은 33,000명정도
최근 1년 로그 기록, 방문횟수는 왜 필요한가
응답 신뢰성 파악을 위해 최근 1년간 방문 회원으로 발송
예상 조사 기간은
10일 이내 결과 보고서를 받고 싶음
설문지 어렵지 않으며 기간내 수행
적절 조사 인원은
300명정도
회원수에 비해 적지 않은가
최근 1년간 방문한 회원수가 중요, 답례품에 따라 표본수 결정
인터넷 조사의 평균 응답률은
조사지, 조사대상, 답례품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4~%%수준
100명 정도에게 답례품을 증정하고자한다 1만원 내외로 추천해줄만한 답례품음?
택배등을 고려 했을 때 이메일 문화상품권, 휴대폰 발송 상품권 등이 효율적임
모바일 상품권으로 고려하겠다. 희망응답수준은 500명정도면 좋겠다 가능하겠는가?
이메일주소, 조사지, 조사대상에 따라 결정되지만, 조사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기존 설문지와 설문목적, 희망내용
2. 조사 기획예시
* 조사 목적
이용자들의 만족, 불만족 요인과 주이용 메뉴, 추가 희망 콘텐츠 파악
* 조사 내용
과거 조사한 내용을 활요하며
이용 경험자와 미 이용자를 구분하여 조사지 별도 구성
기초사항: 소속기관, 학력, 담당 업무, 연구개발 분야, 과제 참여 경험
인지도: 랜드마크인지 여부, 이용 경헣 여부, 미 이용 이류, 구체적 이유
이용 경험자 : 인지 경로, 서비스별 만족 정도(5점 척도), 지속 이용의향(7점 척도), 개선 사항, 타인 추천의향, 이용 목적, 획득정보, 활용분야, 최종적용분야, R&D기획 기여도, 건설교통 R&D 기획 기여도 건설 교통 R&D현황 제공시 참고여부(4점), 기획 연구과제 제공시 참고 여부(4점), 기타 희망 의견
미이용자: 서비스 간략 소개 후 이용 의향, 이용 콘텐츠, 기타 의견
*조사지 수정
기초사항: 성별, 직위 추가로 응답의 신뢰성, 타당성 확보 필요
인지도: 웹조사이므로, 미이용자에게만 별도 설문 문항 보이게 설정
이용 경험자: 인지경로의 구체화, 실제 이용빈도, 실제빈도, 만족도 문항5점척도 통애일, 이용 목적/얻은 정보에 대한 회의 필요, 추천 의향 등 만족도 문항은 통일 위해 5점 척도, 실제 업무의 활용정도
미이용자 경험자
출처 : http://sea8525.blog.me/110153655230
ㅜ출[출처] 소정미디어-통계분석 실무) 발주사 상담 및 조사기획 |작성자 모카빵
[출처] 소정미디어-통계분석 실무) 질문지 작성 방법|작성자 모카빵
'디지털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염 구매시 고려해야 할 점 (보물상점) (0) | 2023.07.13 |
---|---|
브리콜라쥬 (0) | 2015.05.09 |
티스토리 팀블로그 글쓰기 (1) | 2014.11.07 |
티스토리 헤드 로고이미지 바꾸는법 (0) | 2014.10.19 |
티스토리헤더에 전체 이미지 넣는 방법 (0) | 2014.10.19 |